루비오-매케인, 도널드 트럼프 비판 “동맹이 있기에 미국 더 안전한 것”

입력 2016-04-09 08:12  

루비오 매케인 (사진=방송캡처)


루비오 의원과 매케인 군사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를 비판했다.

지난 6일(현지시간) 루비오 의원은 상원 외교위원회의 ‘미국 국가부채의 전략적 영향’ 청문회에서 트럼프를 겨냥해 “오늘날 미 정치권에서 ‘돈을 많이 아낄 수 있으니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에서 탈퇴하자. 한국·일본과의 관계를 끊고 이들 국가에 스스로 안보를 책임지게 하자’는 목소리가 있는데 정작 세계 이슈에 개입하지 않을 경우 초래될 막대한 비용에 대해서는 전혀 얘기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날 미국의 경제 성장도 부분적으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우리가 유럽을 돕지 않았다면, 또 나토가 없었다면, 그리고 세계 경제규모 9위면서 원조 공여국이자 미국을 지지하는 한국과 또 다른 성공 스토리인 일본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면서 “이런 동맹과의 관계 및 안정성이 없었다면 우리가 지금 누리는 그 어떤 성장도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국은 8억 달러의 방위를 분담하고 일본은 집단자위권을 강화하고 있다"庸?"물론 나토는 새로운 위협에 맞게 재편되고 현대화될 필요가 있지만, 이들은 모두 세계무대에서 미국이 역할을 해 나가는데 아주 중요하고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매케인 위원장은 같은날 성명을 통해 “우리의 동맹이 미국과 함께 흘린 피는 절대 폄훼되거나 잊혀서는 안된다”면서 “유럽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기꺼이 집단안보를 강화하고 그 부담을 떠안는 동맹이 있기에 미국은 더 안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아·태 지역에서 한국은 주한미군 주둔과 관련해 연간 10억 달러 가까운 방위비 분담금을 내고, 일본은 20억 달러를 기여한다”면서 “한미 양국의 군대는 북한의 위협에 맞서 강력한 억지력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양국 정부는 미사일 방어에 관한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매케인 위원장은 “강력한 동맹은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항상 미국의 국가안보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